본문 바로가기

서포터즈

고지대 보행 환경 개선, 서구 남부민1동 엘리베이터 개통

반응형

부산에는 산복도로가 많습니다. 특히 원도심에는 오래전부터 산복도로가 발달되어 많은 주민들의 삶의 터전이 되고 있는데요.

산복도로 고지대 주민들의 보행 환경 개선을 위해 각 지자체에서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모노레일, 경사형 엘리베이터 등이 설치되어 주민들의 발이 되고 있는데요. 오늘 소개할 곳은 부산 서구 남부민1동에 새로 생긴 경사형 엘리베이터와 수직형 엘리베이터입니다. 어떤 모습일지 궁금하시죠? 한번 가 보시죠.


부산광역시 서구 천마로 176

서구 충무동 일대에서 찍은 사진입니다. 남부민1동을 바라보았는데 그 경사가 상당합니다. 경사형 엘리베이터가 설치된 모습이 눈에 띕니다.

흐리고 습도가 높아서 상당히 더운 날이었는데요. 오후에 시간을 내서 취재를 위해 열심히 걸어보았습니다. 오르막길을 걸어서 남부민1동 복합커뮤니티센터 앞에 도착했습니다. 그곳에서 바라본 경사형 엘리베이터의 모습이에요.

그리고 남부민1동 복합커뮤니티센터의 모습입니다. 이곳은 작은도서관, 경로당, 마을건강센터 등 마을 주민들을 위한 열린 공간으로 지역민들에게 인기가 상당히 많은 공간입니다. 남부민1동은 남일이네라는 애칭으로 부르기도 한답니다.

취재 당시가 7월 중순이었는데 7월 15일에 천마하늘길 개통 기념 작은 음악회도 열린다는 현수막이 눈에 들어오네요. 아마 성공적으로 진행되었겠죠?

천마하늘길의 입구입니다. 서구 sns 캐릭터인 천마니가 귀여운 모습으로 반깁니다. 경사형 엘리베이터를 올라 이어서 수직형 엘리베이터를 오르면 천마하늘길을 만날 수 있습니다. 이 길 자체를 천마하늘길이라고 부르네요.

딱! 살기 좋은 도시 서구입니다. 경사가 상당한 모습입니다. 엘리베이터가 없었을 때는 확실히 이동에 제약이 있었을 것 같네요.

저도 한번 타보기로 했는데요. 깔끔하고 잘 정비되어 있는 엘리베이터의 모습이 인상적입니다.

남일이네 엘리베이터 이용안내가 붙어있습니다. 모두가 이용하는 공공의 시설이기 때문에 안내 사항을 잘 지켜서 문제가 없도록 잘 사용해야겠죠?

바닥에 있는 준공 표지판을 찍어봅니다. 2020년에 시작해서 무려 2년이 걸려서 완공한 시설입니다. 공사기간 동안 몇 번 지나가면서 지켜봤는데 관계자 여러분들의 노고에 박수를 보내고 싶어집니다.

문이 열리면 승강기 안의 바닥을 확인한 후 탑승하시기 바랍니다. 사소하지만 중요한 습관입니다.

4월 말에 개통을 하고 5월부터 본격적으로 운행을 시작했는데요. 현재 안정화 기간이므로 운행에 다소 불편한 점이 있을 수 있으니 혹시라도 멈춘다면 당황하지 마시고 비상호출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올라가면서 찍어보았습니다. 흐리지만 부산 원도심 서구의 동네 풍경을 즐기기에는 충분한 날씨예요.

경사형 엘리베이터 상단에 내렸습니다. 천마바닷길 전망대라는 문구가 눈에 들어옵니다. 기억해두세요. 어쩌면 새로운 핫플레이스가 될지도 모르는 전망대입니다.

왼쪽은 풍경이 펼쳐지고 정면에 보니 ㄱ자로 멋진 위용을 뽐내고 있는 수직형 엘리베이터가 보입니다. 그 옆으로는 계단식으로 자리 잡은 주택이 반갑네요.

장애인 전동차, 유모차 등 보행약자를 위한 전용 통로가 있는데요. 일반인과 자전거는 사용 금지입니다. 참고하세요. 왼쪽으로 가시면 됩니다.

수직형 엘리베이터로 가는 길에 주택을 가로지르는 계단이 눈에 들어오는데요. 보기만 해도 계단의 개수가 많아 보입니다.

전망대에 잠시 서서 풍경을 감상해 볼게요. 망원경도 놓여있습니다.

전망대에는 작지만 계단식의 공간이 있습니다. 이곳에 가만히 앉아서 풍경을 바라보니 자연스레 힐링이 됩니다.

남항대교와 영도, 그리고 남항묘박지가 보이는 멋진 풍경입니다. 잠시 풍경 감상하시죠.

전망대에서 전망을 마음껏 감상하고 수직형 엘리베이터를 타러 가봅니다. 멋진 외관부터 눈에 들어오네요.

이곳 역시 잘 정비된 모습입니다. 탈 때 바닥 확인 잊지 마시고요.

수직형 엘리베이터를 타고 내렸습니다. 여기서 조금만 걸어 올라가면 천마산로의 여러 전망대를 만날 수 있어요. 이왕 온 김에 한번 가봐야죠.

 

경사형 엘리베이터와 수직형 엘리베이터 탑승 영상을 짧게 남겨봅니다.

천마산로의 전망대에 도착했습니다. 이곳에서 바라본 풍경은 정말 인상적입니다. 거의 1년 만에 찾아왔는데 흐리지만 부산의 풍경을 즐기기에 충분하네요. 아주 좋습니다.

부산 원도심의 풍경입니다. 부산 타워 (다이아몬드 타워), 자갈치시장 등 원도심의 풍경이 한눈에 들어옵니다.

오늘 소개한 남부민1동 경사형, 수직형 엘리베이터는 산복도로 고지대 주민들의 보행환경 개선은 물론이며, 전망대 등 다양한 관광 요소가 있기 때문에 관광객들도 많이 이용할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