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포터즈

동구 만화체험관 그리고 웹툰이바구길에서 만난 추억과 꿈

반응형

웹툰이바구길 혹시 들어보셨나요? 동구 산복도로에는 특별한 길이 있습니다.

범일동 성북고개에 위치한 성북전통시장에 조성된 재미있는 길 지금부터 소개해 볼게요.

날씨가 조금 흐린 늦은 오후입니다. 이곳 성북전통시장은 2016년 도로, 간판 등 재정비를 통해 웹툰이바구길이라는 멋진 테마거리로 탄생하였는데요.

상점들의 간판이 각자 다른 방식으로 재미있게 꾸며져 있는 모습입니다. 인기 있는 웹툰 작가들이 직접 참여하여 꾸며진 간판들이라 보는 재미가 있습니다.

기존의 재래시장 이미지를 탈피하고 관광객들이 찾아오고 싶은 곳으로 변화하였습니다.

골목길에도 귀여운 만화 벽화가 그려져 있어서 발걸음을 멈추게 합니다. 지나가는 아이들이 특히 좋아하더라고요.

성북전통시장 웹툰이바구길을 쭉 걸어오면 건물 하나가 눈에 띕니다.

이곳은 바로 동구 만화체험관입니다. 1~2층은 지역 주민들을 위한 거주자 전용 주차장이 마련되어 있고 3층은 전시장, 옥상은 루프탑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전시공간에 들어서면 귀여운 캐릭터 조형물들이 반깁니다. 귀여운 모습을 하고 있어서 그런지 방문하는 아이들이 사진 찍기 참 좋아하더군요.

입구에 직원분이 상주하고 있으며 문의 사항이 있으면 친절하게 응대해 줍니다. 동구 여행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안내지도 비치되어 있으니 참고하세요.

만화체험관 내부는 크게 몇 가지 파트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우리나라 만화 연혁, 유명 작가 소개, 웹툰작업 과정 소개, 스케치를 통한 컬러링 공간, 타블렛 체험 공간 등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한쪽 벽면에 마련된 포토존이 반갑습니다. 다양한 웹툰의 주인공들이 눈에 들어오네요.

우리나라 만화계의 대모라 부르는 황미나 작가의 이야기와 작업 공간을 재현해 놓았습니다. 아마 황미나 작가의 만화를 보며 학창 시절을 보낸 분들은 추억이 새록새록 생각나실 것 같습니다.

1883년부터 1980년까지 한국 만화의 이야기를 연대별로 소개해 놓은 점은 흥미를 가지기에 충분했습니다.

그 시절 인기가 많았던 작품들을 직접 볼 수도 있었어요. 누구나 잘 알고 있는 아기공룡 둘리 만화책도 참 반가웠습니다.

그리고 1981년부터 현재까지 말 그대로 우리나라 만화의 전성기의 모습을 살펴보는 것도 재미있는 부분이었습니다.

어린 시절 즐겨보던 작품들도 반가웠고 만화 작품이 영화나 드라마로 제작된 것들도 많아서 만화의 영향력이 참 크다는 생각도 하게 되네요.

1990년대 이후는 웹툰의 전성기라고 말해도 무방합니다.

그만큼 다양하고 재미있는 작품이 정말 많이 나왔고 많은 분들의 관심과 사랑을 받은 작품들이 참 많습니다.

인기 많은 웹툰들이 드라마로 제작되어 더 많은 인기를 끌었던 기억도 납니다. 물론 최근에도 다양한 웹툰 작품들이 드라마나 영화로 제작되고 있다는 점 참 멋집니다.

종이에 다양한 색깔의 색연필로 자신만의 공간을 채워서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작품을 만들어 보는 컬러링북 체험공간도 아이들에게 인기가 참 많습니다.

내가 그린 하나뿐인 그림을 스크린에 띄워서 볼 수 있는 점 참 재미있네요.

요즘 아이들의 장래희망 중 웹툰작가를 희망하는 친구들이 많다고 들었습니다.

웹툰이 어떻게 제작되는지 과정을 살펴볼 수 있는 공간도 있고요.

직접 타블렛을 이용해서 웹툰을 그려볼 수 있는 체험공간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어린 꼬마 친구가 그린 그림인데 너무 귀엽네요.

이렇게 만화체험관을 둘러보았습니다. 편안하게 앉아서 만화도 읽을 수 있고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는 공간이라 만화에 관심이 있다면 한번 들러보실만한 곳입니다.

옥상 루프탑 공간에서 바라본 산복도로의 풍경입니다. 날씨는 흐리지만 산복도로의 정겨운 모습을 감상하기에는 충분합니다.

웹툰이바구길의 모습도 참 다채롭고 재미있네요.

만화체험관을 나와서 조금만 걸어가면 최근 조성된 성북 VR 만화카페를 만날 수 있습니다. 이곳은 저도 이번에 처음 방문해 봅니다.

1960년에 개장한 지역 전통시장인 이곳 성북시장을 소개하는 영상을 구경합니다.

깔끔하고 쾌적한 실내를 자랑하는 이곳은 VR 체험을 무료로 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힐링하기 참 좋은 것 같아요.

다양한 주제의 만화 등을 무료로 감상하며 휴식과 재미를 동시에 즐길 수 있는 공간입니다.

아직 많이 알려지지 않은 곳인데 재미있는 만화를 보면서 일상의 스트레스를 떨쳐버리기에 참 괜찮은 곳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편안한 자세로 혹은 창밖의 탁 트인 뷰를 보며 만화를 감상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오늘 소개해 드린 웹툰이바구길에는 다양한 볼거리가 있습니다.

만화의 역사를 통해 어른들에게는 추억을 그리고 웹툰에 관심이 많은 자라나는 아이들에게는 꿈을 떠올려볼 수 있는 매력적인 곳임이 분명합니다.


부산광역시 동구 성북로 42-1

운영시간 : 10시 ~ 19시

점심시간 : 12시 ~ 12시

휴관 : 월요일


부산광역시 동구 성북로 31

운영시간 : 10시 ~ 19시

점심시간 : 12시 ~ 12시

휴관 : 월요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