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포터즈

사상생활사박물관, 사상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만나는 곳

반응형

작년에 이어 올해도 사상구 sns 서포터즈 활동을 하게 되었습니다.

올 한 해도 사상의 다양한 모습을 소개해 드려볼게요.

오늘은 사상생활사박물관에 다녀왔습니다. 어떤 곳인지 간단하게 소개해 봅니다.

덕포시장에서 맛있는 식사를 한 끼하고 근처를 걸어봅니다. 보이는 하천은 삼락천입니다.

덕포시장 끝자락에서 하천 다리만 건너면 바로 만날 수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사상생활사박물관의 모습입니다.

개관 7주년 기념 구술특별전이 3월 25일까지 펼쳐지네요.

1층에 방문객을 위한 주차공간이 10대 정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관람시간은 09시부터 18시까지이면 입장은 17시 30분까지 하시면 관람하실 수 있습니다.

매주 월요일 휴관이며 월요일이 공휴일인 경우 다음날 휴관이에요.

1층에 들어서면 안내 데스크가 있고 직원분이 계십니다.

전동휠체어 급속충전기, 휠체어 대여, 무인민원발급기도 이용 가능합니다.

2층으로 올라왔습니다. 설 연휴 직전에 방문하여 다양한 놀이를 해볼 수 있게 해놨네요.

공기놀이, 제기차기, 팽이치기, 윷놀이, 투호 등 전통놀이를 즐길 수 있습니다.

딱지치기도 참 반갑습니다. 옛 추억이 생각나네요.

한쪽에는 담소를 나눌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최하여 배울 수 있고 소통할 수 있는 교육장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3층에는 본격적으로 전시가 되어 있는데요. 사상의 유명한 카네이션, 갈대, 재첩 등이 눈에 들어오네요.

이곳은 사상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만나는 곳

사상생활사박물관입니다.

낙동강의 다양한 식물들을 직접 볼 수 있고요.

아이들과 함께 온 가족이 찾으면 괜찮을 것 같습니다.

사상의 역사가 삼국시대부터 현재까지 잘 정리되어 있으니 쭉 읽어보고 지나갑니다.

옛 교복도 전시되어 있네요. 저는 교련복을 입어보지 않은 세대지만 추억에 잠기는 분들 많으실 거예요.

지도로 보는 시대별 사상의 모습과 동네 지명에 관한 이야기도 흥미로웠습니다.

옛 사상의 풍경을 사진으로 전시해 놓았습니다. 사상에 오래 살았던 주민분들이 보시면 반가우실 부분입니다.

오래된 교과서가 반갑네요. 농사짓기 교과서는 처음 봤습니다.

커다란 교육용 주판이 있네요. 초등학생 때 주판으로 주산을 배우고 했던 기억이 납니다. 요즘은 주판을 잘 사용 안 하지만요.

제가 초등학교 다닐 때만 해도 교실에 풍금이 한 대씩 있었습니다. 추억의 물건이죠.

필통, 토큰, 회수권 반갑습니다. 중학생 때 회수권을 사용했기에 잠시 추억에 잠겨 봅니다.

 

보이스카우트 물통, 양은도시락, 제기, 딱지 등 추억을 회상하기에 좋은 물건들입니다.

사상은 낙동강에 접해 있어서 예로부터 갈대업이 발달했다고 하네요.

낙동강을 터전으로 어업도 성황 했습니다.

낙동강 하구 엄궁, 감전, 삼락의 강변 모래펄에는 재첩이 많이 났다고 하네요. 그래서 지금도 삼락재첩거리에 식당들이 성업 중입니다.

이른 아침이면 온 동네에 들리던 '재첩국 사이소~ 재첩국' 그 소리가 지금도 들리는 것 같은 착각을 불러일으킵니다.

7~80년대 가정집을 재현해 놓은 것 같습니다. 오른쪽에 곤로가 보이네요.

사상에서 오래 사신 주민들의 음성을 직접 들을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글 초반에 소개한 특별전이죠.

사상에는 공단이 많습니다. 매연과 폐수로 힘들었던 시기도 있었는데요.

주민들의 끊임없는 노력으로 지금은 학장천, 삼락천이 눈에 띄게 깨끗해졌습니다.

기증품들을 모아서 1980년대의 일상생활을 짐작할 수 있는 안방도 꾸며놓았고요.

부엌의 찬장, 오래된 세탁기를 보니 옛 추억도 생각나고 그렇습니다.

천장에 보니 실제 한옥에서 가져온 대들보가 눈에 들어오네요.

대들보에 꼭 적었던 상량문구도 인상적입니다.

3층 전시 공간 구경을 마치고 4층에서 지금의 사상을 잠시 감상합니다.

사상생활사박물관을 둘러보았습니다. 많이 알려지지 않아서 모르는 분도 많으신데요.

사상의 이야기뿐만 아니라 우리의 지난 생활사를 살펴볼 수 있는 곳이라 교육적으로도 가치가 있고 어른들은 지난 추억을 돌아 볼 수 있는 소중한 공간인 것 같습니다.

온 가족이 함께 방문하셔서 하나하나 살펴보시면 참 좋은 경험이 될 것 같습니다. 아래에 유튜브 영상도 남겨봅니다.

https://youtu.be/J1jkjm4_uqk?si=EW0QxqKC5ebg3qee


부산광역시 사상구 낙동대로1258번길 36 사상생활사박물관

관람시간 : 09시 ~ 18시 (입장 17시 30분까지)

휴관일 : 매주 월요일 (월요일이 공휴일인 경우 다음날 휴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