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포터즈

창업 · 스타트업을 위한, 구글 스타트업 스쿨 부산 후기 (feat. AI 인공지능)

반응형

올해 초 부산시 공식 블로그를 통해 관심이 가는 기사를 접한 적이 있습니다. 국내 지역 최초로 부산시와 구글 스타트업 캠퍼스가 손을 잡고 부산의 예비창업자 및 창업기업 대표 등 연인원 1,000여 명을 대상으로 '스타트업 스쿨 부산 Startup School Busan'을 운영하기 시작했다는 소식이었는데요.

5월부터 12주 과정으로 시작한 구글 스타트업 스쿨 부산은 성황리에 잘 진행되고 있었는데요. 저도 이번에 궁금증을 가지고 다녀와보았습니다. 어떤 프로그램인지 간단하게 소개해 볼게요.


부산광역시 동구 중앙대로 210

부산시 공식 블로그의 기사는 위 링크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지난 6월 15일 오후 부산역을 찾았습니다. 초여름의 더운 날씨 덕분에 땀을 깨나 흘렸습니다. 부산역 유라시아플랫폼 한가운데에 새로운 부산의 도시브랜드인 'Busan is good 부산이라 좋다'가 여행객들의 포토존으로 인기가 많더군요. 새로운 도시브랜드 많이 사랑해 주시고요.

유라시아플랫폼 1층에 B.Startup Station이라는 공간이 상시 운영되고 있는데요. 이곳에서 오늘 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요즘 날이 갈수록 인기가 많은 부산시 SNS 소통 캐릭터, 부기도 반갑습니다. 부산시와 함께하는 '스타트업 스쿨 부산' 기대됩니다.

사전 신청으로 접수를 했으며 현장 접수도 가능했는데요. 저는 QR코드로 현장 접수 신청을 하였습니다. 본 행사는 '스타트업 스쿨 부산' 파트너 운영사인 머스트액셀러레이터의 주관으로 매끄럽게 진행되었습니다. 수석매니저님을 비롯하여 매니저분의 취재 협조에 감사하다는 말씀을 전하고 싶네요.

더운 날씨에 단비 같은 아이스 아메리카노와 아이스티가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시원한 티 한잔들고 교육이 열리는 행사장으로 입장해 봅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자리하고 계시네요.

멋진 인상의 부드러운 카리스마가 돋보였던 오늘의 강연자는 구글 클라우드팀 매니저인 정명훈 엔지니어님입니다. AI와 클라우드 등 IT 전문가의 멋진 강의가 참 기대됩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정말 재미있고 유익한 강의였습니다.

'스타트업 스쿨'은 구글의 대표적인 스타트업 프로그램인데요. 기업가 정신에 기반을 두고 다양한 창업활동을 하는 데 도움이 되는 참여형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커리큘럼은 총 12주 동안 기업가정신, PMF 시장전략, 스토리텔링, 디지털 마케팅, IR & 재무전략, 스타트업 인사이트 세션, AI 인공지능, 사이버보안, 클라우드, 리더십, 데모데이 및 졸업식 등의 순서로 진행됩니다.

1차는 5월부터 7월까지, 2차는 8월부터 11월까지 매주 목요일 14시 ~ 16시까지 교육이 진행되는데요. 오늘 제가 참여한 세션은 AI 인공지능입니다. 평소 관심 있던 분야라 더 기대가 되네요.

강의는 요즘 가장 핫한 사회적 이슈 중 하나인 챗GPT의 이야기부터 시작합니다. 이미 일반인들에게도 인공지능에 대한 관심이 상당히 높은 것이 사실이며 다양한 인공지능 기술을 실생활에서 만날 수 있어서 오늘 주제는 친근하게 다가오네요.

요즘 스마트폰 앱 중에 가장 인기 있는 앱 중 하나가 본인의 얼굴 사진을 AI 그림으로 바꿔주는 것인데요. 이런 이미지 생성 기술 역시 생성형 AI가 접목된 흥미로운 분야입니다.

교육에 참여한 분들은 창업을 꿈꾸는 예비창업자, 스타트업 관계자, 학생 등 다양한 분들이 오셨는데요. 교육에 집중하는 모습이 정말 인상적이었습니다.

현재 AI 챗봇에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정말 뜨겁습니다. 구글에서도 지난 5월, Bard 바드라는 AI 챗봇 서비스를 공개했는데요. 한국어 지원이 되기 때문에 큰 관심을 끌었습니다. 저도 사용해 보니 꽤 괜찮더군요. 관심 있는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바드를 경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https://bard.google.com/?hl=ko

 

Google의 AI 실험 버전인 Bard 사용해 보기

Bard는 창의적이고 유용한 파트너로서, 상상력을 마음껏 발휘하고 생산성을 높이며 아이디어를 실현하도록 도와줍니다.

bard.google.com

 

최근 인공지능, 머신러닝 등의 눈에 띄는 급격한 발전이 보입니다. 일반인들의 인공지능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다양한 서비스가 출시되기도 했고요. 빅데이터 활용의 효율이 높아지면서 검색도 더 편해졌습니다. 그리고 업무 등에서 인간과 인공지능의 협업 역시 꽤 반향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AI 전문가 정명훈 엔지니어의 쉬우면서도 중요한 포인트를 알려주는 강의는 정말 재미가 있더군요. 교육에 집중을 안 할 수가 없었습니다. 중간중간 위트도 있으셨고요.

강의 중간중간 질문도 쏟아졌는데요. 스타트업 현업에 계신 분들의 심도 있는 질문이 교육의 분위기를 한층 더 고조시키기도 했습니다. 저 역시 IT 전공자라 오늘 강의가 너무 재미있게 다가오기도 했습니다.

 

현재 인공지능 기술이 실제 접목되고 있는 주요 분야에 대한 설명도 참 재미있었어요. 시각 분야에서는 카메라 렌즈를 통해 피사체를 감지하여 정보를 제공하는 기능을 이미 실생활에서 많이 경험하고 있습니다. 특히 얼굴 랜드마크 디텍션을 이용한 의학, 뷰티 등 다양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부분은 상당히 흥미롭습니다.

 

그리고 음성을 통해 검색하고 명령을 내릴 수 있는 인공지능 역시 실생활에서 흔하게 사용되고 있죠. 자연어를 통한 검색 역시 지속적인 발전이 기대되고 있는 분야입니다. 이러한 기술들이 발전하면 조금 더 편리하게 일상생활, 업무를 수행할 수 있으리라 봅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강의에 대한 열기가 식을 줄 모릅니다. 수준 높은 강의와 참석자들의 열정의 조화가 돋보입니다.

오늘 교육은 예비창업자와 창업기업 등을 대상으로 하였기에 실무에 접목할 수 있는 다양한 예시들도 제시되었는데요. 요즘 온라인 쇼핑몰 등의 업체에서 가장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을 예측과 추천 등 정형 데이터 처리에 관한 교육은 상당히 흥미로웠습니다. 실무에 큰 도움을 주는 인공지능 기술 중 하나가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영화 '아바타' 개봉 이후 '아바타2'의 개봉까지 13년이 걸린 이유 등의 쉬운 예시를 통해 인공지능 등 전반적인 IT 기술에 대한 경험이 없는 분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강연자의 배려가 돋보이는 부분도 있었습니다.

데이터 중심의 의사결정을 통해 큰 효과를 거둔 마켓컬리 등의 예시 역시 흥미로웠습니다. 인공지능의 예측으로 신선식품 폐기율이 1%대를 유지한다니 정말 놀랍지 않을 수가 없었어요.

2023년 인공지능 최대 이슈 중 하나인 챗봇과 컨택센터 등의 이야기도 빠질 수 없었는데요. 자연어와 음성 인식을 기반으로 한 챗봇 서비스는 현재 많은 기업들이 도입하고 있는 과제이기도 합니다.

정형/비정형 데이터 처리를 통한 상품 추천 등은 이미 일상에서 겪고 있는 기술입니다. 유튜브나 넷플릭스에 들어가서 보면 알고리즘을 통해 사용자별 개인화된 추천이 뜨는 것은 주위 분들과 비교해 보셔도 체감하실 거예요.

시간이 갈수록 강의의 열기가 식을 줄을 모릅니다. 다양한 질문들이 분위기를 한층 재미있게 해주기도 했고요.

예비창업가와 스타트업을 위한 실제 멘토링 사례도 다양한 예시를 통해 접할 수 있었는데요. 번뜩이는 아이디어가 멘토링을 거쳐 실제로 멋진 사업 아이템으로 이어지는 과정은 꽤 흥미로웠습니다.

강의 후반부에서는 오늘 강연자인 정명훈 엔지니어의 전문 분야인 간추린 클라우드에 관한 이야기도 들을 수 있었습니다. 클라우드 역시 제가 관심이 많은 분야라 추후 열리는 클라우드 세션 교육 역시 시간을 내서 참여해 볼 생각입니다.

요즘 대세인 MLOps에 관한 설명도 이어졌는데요.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DevOps의 파생 개념인 머신러닝을 이용한 MLOps의 비즈니스 가치 창출을 위한 과정을 자동차 생산 과정에 비유하여 설명한 부분은 확실히 이해가 쉬웠습니다.

영화에서만 보던 인공지능이 이제는 많은 발전을 통해서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수준이 되었습니다. 다양한 형태의 인공지능 기술은 이미 우리 생활에 밀접하게 도움을 주고 있는 상황이죠. 예비창업가, 창업기업이 비즈니스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한번 고민해 볼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오늘 참여해 본 '스타트업 스쿨 부산'은 국내에서 수도권이 아닌 지역 최초로 부산의 예비창업가와 스타트업 생태계의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해 운영된다는 점에서 꽤 의미가 큽니다.

실제로 참여해 보니 그 열정 또한 대단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교육 역시 상당히 수준 있고 의미 있는 교육이었고요.

상반기 일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위 일정에 덧붙여 데모데이 참여기업과 외부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투자자 커뮤니케이션 전략 세션은 온라인으로 진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추후 안내될 일정은 위 QR코드에 접속하면 확인 가능하실 거예요. 남은 교육은 위 QR코드를 통해 사전 접수 및 현장 접수가 가능하며 하반기에 진행될 일정 역시 기대가 됩니다.

https://www.must.ac/apply/3

 

MUST Accelerator

모집 기간 2023-05-31 - 2023-06-27 선발 규모 10개사 주요 혜택 본문 내용 참조 지원자격 전국 예비 창업자 및 초기 스타트업 (모집공고일 기준, 업력 5년 이하의 개인 및 법인사업자), ※ 스타트업 스쿨

www.must.ac

7월에 진행될 예정인 데모데이도 참 기대가 되는데요. 스타트업 스쿨 부산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예비 창업자 및 초기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데모데이 참여기업을 모집하고 있으니 위 링크를 참고하시고 많은 지원 바랍니다.

부산시에서 다양한 창업 지원 사업의 교육을 '스타트업 스쿨 부산'과 연계한 점 참 의미가 있는 것 같습니다. 글로벌 역량을 키우고 부산 지역 대학과 협업하여 창업을 꿈꾸는 대학생들을 유망한 스타트업 인재로 성장시킬 계획이라고 합니다.

'창업하기 좋은 도시 부산' 앞으로가 더 기대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