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모바일, 컴퓨터

아이폰 ios 15 업데이트 후 사파리가 느릴 때 해결 방법

반응형

얼마 전 애플 아이폰 운영체제인 ios 버전이 ios 15로 정식 업데이트되었다. 물론 아이패드는 ipad os 15로 업데이트되었다. 나는 개발자 베타부터 ios 15와 애플워치 watch os 8.0를 써왔기에 큰 감흥이 없었는데 ios15를 정식 버전으로 처음 접하는 사용자들은 많이 변화된 부분에 놀라고 다양한 후기가 나오고 있다. 그 후기들 중에서 유독 눈에 띄는 후기가 있었는데 사파리가 느리다는 후기였다. 참고로 사파리는 애플 제품의 전용 웹브라우저를 말한다. 삼성 제품의 삼성 브라우저와 같은 역할을 한다고 보면 된다.

ios 15로 업데이트 후 사파리가 느리다는 후기를 접하고 그렇구나 하고 지나쳤다. 왜냐하면 당시 내가 사용 중이던 아이폰 11프로, 아이폰 7은 전혀 문제없이 빨랐기 때문이다. 그리고 느리다는 후기에 해결책이 눈에 띄지 않아서 그렇구나 넘어갔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고 아이폰 13프로를 사전 예약해서 받았고 사용을 하는데 어느 순간 내 폰 사파리도 너무 느린 것이었다. 도저히 원인을 찾을 수가 없어서 하나하나 체크해 본 결과 원인을 찾았다. 다음에 해당하는 사용자들을 위한 해결책이다.

ios 15로 업데이트했는가?

아이클라우드 유료 요금제를 사용 중인가? 이 두 가지에 해당한다면 반드시 차근차근 읽어보기를 바란다.

사파리의 속도가 느린 상태를 화면 녹화로 찍어보았다. 평소 사용하던 속도보다 터무니없이 느리다. 이 정도로 느리다면 진짜 둔감하지 않고서는 바로 파악하게 될 것이다. 폰에 문제가 있나? 아니면 와이파이나 셀룰러 네트워크에 문제가 있나? 그래서 네트워크 재설정도 해보고 다양한 시도를 하기 시작할 것이다.

우선 내가 사용 중인 기계는 아이폰 13프로 256gb 그라파이트 제품이며 ios는 최신인 ios 15.0.2로 업데이트해서 사용 중이다. 그런데 사파리가 미친 듯이 느리다? 나와 같은 증상을 겪는 사용자들이 분명히 있을 것이다. 일단 먼저 체크해 볼 부분은 본인이 아이클라우드 용량 업그레이드했는가이다. 나 같은 경우는 아이클라우드를 5기가 기본 용량으로 사용하다가 아이폰 13프로를 구입하면서 어떤 프로모션을 통해서 아이클라우드 50기가 무료 사용을 하게 되었고 정확히 그날부터 사파리가 느리더라. 그게 바로 어제이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ios 15로 업데이트를 완료한 아이클라우드 유료 요금제 사용자는 위에 보이는 '비공개 릴레이(베타)'를 끄면 된다. 아마 베타 기능이라 아직 온전하지 않은 것 같다. 해당 기능을 끄면 된다. 끄는 방법은 지금부터 자세하게 설명한다.

먼저 아이폰에서 '설정-셀룰러'에 들어가서 내가 빨간색으로 강조해놓은 iCloud 비공개 릴레이를 끈다.

끄고 나서 나갔다가 다시 메뉴로 들어가 보면 비공개 릴레이라는 항목 자체가 사라진 것을 알 수 있다. 셀룰러 옵션에서 이 과정은 사실 굳이 필요 없다. 아래에서 설명하는 방법으로 끄면 바로 다 꺼지기 때문이다. 참고하라는 의미에서 올려본다.

그리고 '설정-맨 위에 본인 apple id를 탭-iCloud로 들어간다. 본인은 5기가 무료에서 50기가 유료로 업그레이드한 상태라서 50GB라고 뜬다.

지금은 꺼놓은 상태인데 비공개 릴레이 (베타)에 들어가서 끄면 된다.

이런 식으로 '비공개 릴레이 끄기'를 선택하여 끈다.

'비공개 릴레이(베타)' 이것을 끄면 된다.

이것으로 끝이다.

비공개 릴레이는 사용자의 인터넷 활동을 비공개로 유지하는 개인 정보 보호 개념의 유익한 기능인데 문제는 아직 베타 버전이라 그런지 아주 불안정하다. vpn 등 우회 방식을 사용하여 인터넷 활동을 비공개로 돌리는 방식인데 현재는 이 기능을 사용하면 사파리 인터넷이 상당히 느리다. 해당 기능은 ios 15에 추가된 icloud 아이클라우드의 새로운 기능 중 하나이며 추후 정식으로 기능이 제공된다면 오류는 고쳐질 것으로 예상한다.

비공개 릴레이 기능을 끄고 나서 사파리 인터넷을 실행해 보았다. 속도가 달라진 것을 확연하게 느낄 수 있다.

 

앞서 말했듯이 이 글에서 추구하는 해결 방법은 모든 사용자에 해당되는 부분이 아니다. ios 15로 업데이트 한 아이클라우드 유료 사용자들에게 해당하는 해결 방법이다. 하지만 최근 아이폰 13미니나 아이폰 13, 아이폰 13프로 등 새로 발표된 신제품을 구입한 경우에는 상당수가 해당될 것이라고 본다. 아이폰 구입 후 애플케어플러스를 구입하거나 통신사에 연계된 애플케어플러스 통신사 보험 상품을 가입한 경우가 많을 것이다. 애케플이나 통신사 애케플 보험 가입자에게는 아이클라우드 50기가 무료 프로모션이 제공된다. 그리고 다양한 프로모션으로 아이클라우드 50기가 요금으로 업그레이드 한 경우 역시 마찬가지이다.

본인의 아이폰 신제품 아이폰 13 시리즈의 사파리 인터넷 속도가 느려졌다면 아마 이 글을 통해 해결할 수 있는 케이스가 많을 것이다. 해결했거나 좋은 정보가 되었다면 공감, 댓글을 남겨주기를 바란다. 문의사항 역시 환영이다. 사파리 속도를 잘 해결하기를 바라며 글을 마무리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