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협업

미래조직의 기업문화와 역할조직이 일하는 방식, 옥소 플레이북

반응형

전 직원 100%가 재택근무를 하며 전 세계 인재들이 역할 중심으로 일하는 기업이 있습니다. 옥소폴리틱스라는 곳인데요. 그곳의 기업문화에 대해서 엿볼 수 있는 책이 나왔네요. 옥소 플레이북이라는 제목으로 말이죠. 어떤 기업인지 한번 읽어보았습니다.

미래조직의 기업문화와 역할조직이 일하는 방식 옥소 플레이북이라는 이름의 책 제목처럼 이 기업이 일하는 방식이 너무 궁금해집니다.

사진은 옥소폴리틱스의 유호현 대표이며 전 직원 100% 재택근무라는 타이틀이 정말 궁금해집니다. 저 역시 재택으로 근무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어떤 기업인지 살펴보도록 하죠.

#기업문화 #조직문화 #역할조직 #옥소폴리틱스 #일하는방식 #정치플랫폼 #다양성 #도서리뷰 #서평단

개개인의 능력과 책임으로 자유롭게 일하고 성장하는 '역할조직' 옥소폴리틱스입니다. 이곳은 '모든 사람의 모든 생각'이라는 미션을 가지고 다양한 정치 성향의 사용자가 함께 의견을 나누는 정치 플랫폼입니다.

2019년 출시 이후 현재 20만 명이 넘는 회원들이 옥소폴리틱스를 이용하고 있는데요. 일반 시민부터 언론, 정치인들까지 참여하여 다양하게 목소리를 내는 영향력 있는 정치 커뮤니티가 되었죠.

옥소폴리틱스를 만든 유호현 대표의 약력입니다.

옥소폴리틱스는 정치 성향 테스트를 통해 방문자를 5가지 부족으로 나누며, 각 이슈에 대한 OX 퀴즈와 댓글, 채팅을 통한 토론을 통해 사람들의 생각을 쉽게 표현하고, 데이터로 나타내 함께 볼 수 있도록 서비스합니다. 상당히 흥미롭네요.

이에 더해 각 부족원이 정치적 다름을 인정하고 예의를 지키며 토론하는 문화를 만들어, 좌우가 함께하는 정치 커뮤니티를 구축하는데 성공하였습니다.

 

묵차는 이래요. 옥소폴리틱스의 기업문화, 옥소폴리틱스의 존재 이유를 설명하고요.

옥소폴리틱스는 어떤 회사인가에 대해 구성원들이 한마디씩 적는 대화 형태로 이야기가 펼쳐집니다. 그리고 나의 삶과 일이라는 주제를 던지며 다양한 이야기를 나눕니다.

함께 일하기, 프로젝트, 피플 매니저 등 옥소폴리틱스가 어떻게 일하는지 엿볼 수 있습니다. 조력자, 코치, 감독 등 피플 매니저의 역할도 살펴볼 수 있습니다.

평가와 피드백, 그리고 옥소폴리틱스를 퇴사할 때의 이야기도 자세하게 풀어놨네요. 읽어보니 재미가 있더군요.

#기업문화 #조직문화 #역할조직 #옥소폴리틱스 #일하는방식 #정치플랫폼 #다양성 #도서리뷰 #서평단

유호현 대표가 실리콘밸리에서 엔지니어로 일하며 겪었던 다양한 기업문화와 옥소폴리틱스를 운영하면서 겪었던 경험을 이 책에 서술합니다.

이 책을 읽는 독자들이 '역할조직'에서 일하는 방식을 구체적으로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때로는 이런 근본적이고 철학적인 물음을 던지며 함께 그 이야기를 해볼 수 있는 점도 좋았어요.

요즘 가장 중요한 이슈 중 하나죠. 워라밸에 대한 이야기 역시 빠지지 않았습니다.

옥소폴리틱스에서 일하는 전 현직 구성원들의 목소리를 솔직한 인터뷰 형식으로 담아 성공의 경험과 시행착오까지 공유하는 부분도 참 재미있었습니다.

자신의 가치에 어울리는 기업을 찾는 구직자, 직장인부터 HRD와 기존의 기업문화를 바꾸고자 하는 인사 담당자와 CEO 등 일하는 방식에 대해 고민하고 있는 모든 이들에게 어울리는 내용을 담고 있기에 꽤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도 다양한 예시를 통해 살펴보며 현재 나의 상황에 대입해 볼 수 있는 점이 이 책의 장점이었던 것 같습니다. 상명하복을 중심으로 한 위계 중심의 기업문화는 이제 그 한계를 드러내고 있죠. 앞으로 새로운 시대에 어울리는 새로운 지향점을 제시하고 있기에 한 번쯤 읽어보실만한 것 같습니다.

#기업문화 #조직문화 #역할조직 #옥소폴리틱스 #일하는방식 #정치플랫폼 #다양성 #도서리뷰 #서평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