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포터즈

부산고등어식품전략사업단, 고등어 가공 공장은 이렇게 돌아갑니다

반응형

부산의 시어 市魚가 뭔지 다들 아시죠? 모르셨다고요? 바로 고등어입니다. 등 푸른 생선 하면 떠오르는 고등어죠. 영양이 풍부하고 맛도 좋은 생선 고등어인데요.

오늘은 부산시 뉴미디어멤버스의 자격으로 고등어 가공 공장에 취재를 다녀왔습니다. 어떤 과정으로 고등어가 가공되는지 제가 소개해 볼게요.


부산광역시 서구 원양로 242 사단법인 부산고등어식품전략사업단

부산시 서구 원양로에 위치한 사단법인 부산고등어식품전략사업단의 전경입니다. 생선 가공 공장은 군 복무 시절 수해 복구 때 청소하러 한번 가보고 그 뒤로 처음인데요. 깔끔한 모습의 공장이라 더 기대가 됩니다.

오늘 소개할 곳은 고등어로 부산광역시장인증 우수식품에 지정된 업체인데요. 식탁에 자주 오르며 누구나 좋아하는 고등어라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은 식재료입니다.

고등어가 몸에 좋다는 것은 이미 많이 알려진 사실인데요. 불포화지방산 덕분에 콜레스테롤 감소, 면역력 강화 등 건강에도 좋고 맛도 좋은 생선입니다.

먼저 인터뷰를 위해서 사무실을 찾았습니다. 따뜻하게 맞이해주셨습니다. 외부도 깔끔했지만 사무실 실내도 정말 깨끗한 모습이네요.

오늘 인터뷰 및 가공 공장 소개를 담당하실 김태형 공장장님입니다. 친절하게 인터뷰에 응해주시고 상세한 설명해 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여러 가지 질문을 담아 미리 요청을 드렸습니다. 다양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이곳은 '부산맛꼬'라는 브랜드로 다양한 규격의 고등어 필렛을 가공하여 소비자들에게 신선한 고등어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현재 우체국쇼핑몰, 인어교주해적단 등 온라인 판매처에서 판매 중이며 추후 수출을 목표로 EU 인증 획득 등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인터뷰를 마치고 가공공장으로 향합니다. 부산 고등어를 캐릭터화 한 '꼬등어'가 반갑네요. 한 번쯤 보신 적 있으실 거예요.

본 공장은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안전관리인증 HACCP 가공 업체라 위생에 상당히 많은 신경을 쓰고 있었습니다.

HACCP 인증에 대해 잠시 설명을 해보겠습니다. 식품의 원재료부터 제조, 가공, 보존, 유통, 조리 단계를 거쳐 최종 소비자가 섭취하기 전까지의 전 과정을 집중적으로 관리하는 사전예방적 식품 안전관리 시스템이에요.

먼저 맞이한 공간은 출하를 위한 포장 상자 등이 진열되어 있었습니다.

가공 공정으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또 한 번의 위생 절차를 거치게 되는데요. 물비누로 손도 씻고 장화도 세척한 후 에어룸을 지나 입장을 해봅니다.

그렇게 맞이한 가공 공정의 모습입니다. 8단계의 세밀한 공정을 거쳐 가공이 완성되는데요. 공장장님이 친절하게 소개해 주셨습니다.

고등어가 정말 신선하죠?

참고로 본 사업단에서는 서구청, 사상구 장애인복지관 등에 매달 고등어를 기부하고 있다고 합니다. 기부를 통해 시민들이 고등어를 더 많이 접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기부를 이어나갈 예정이라고 하네요.

여러 가지 크기로 가공되는데 제가 방문했을 때는 큰 사이즈의 고등어 가공이 한창이었어요. 와, 정말 싱싱하다는 말 밖에 안 나왔습니다. 씨알이 굵은 고등어를 보니 군침이 돌았습니다.

고등어를 가지런히 정돈하여 기계에 올리면 지나가면서 자동으로 머리와 꼬리를 절단하는 설비입니다.

그리고 내장을 제거하고 뼈와 가시를 제거하는 과정을 거치는데요. 가시를 제거하기 때문에 간편하게 순살 고등어를 맛볼 수가 있어요.

머리와 내장 등 부산물은 반려동물 사료를 만드는 데 사용되기도 한다네요. 고등어는 버릴 게 없는 생선이라고 합니다.

잘 손질된 고등어는 국산 정제소금을 사용해 염지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이어서 영하 35도 이하의 동결고로 이동하게 되는데요. 12시간 이상 동결을 거치게 돼요.

최신 시설에서 하나하나 진공 포장을 하게 됩니다. 다른 크기의 고등어를 작업할 때는 틀만 바꾸면 쉽게 작업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컨베이어 벨트를 통해 완성된 가공품이 하나하나 쌓입니다. 배송을 통해 소비자에게 전달이 되는 거죠. 이 과정을 지켜보는데 잘 손질된 고등어를 보니 너무 군침 돌더군요.

잘 구워서 맛봐도 되고 무와 묵은지를 깔고 자박하게 끓여서 조림으로 해먹어도 정말 맛있는 고등어입니다. 제가 제일 좋아하는 생선이에요.

가공 공정에 대해서 열정적으로 설명해 주시는 공장장님입니다. HACCP 해썹 인증 업체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궁금했는데 그 궁금증을 해소했습니다. 정말 위생적이고 깔끔하게 진행되더군요.

완성된 패키지입니다. 식탁에 오를 일만 남았죠.

요즘 일본 오염수 방류로 일본산 수산물에 대해 걱정이 많은데요. 부산시에서 꼼꼼한 검수 및 감시를 하고 있으니 안심하고 먹을 수 있습니다.

특히 올해 고등어가 많이 잡히고 있는데 오염수 문제로 소비가 늘지 않아 업계에서 많은 걱정을 하고 있다고 하네요. 부산 연근해에서 잡히는 신선한 고등어를 자주 맛봐야겠어요.

슈퍼푸드로 불리는 건강 음식의 대표주자 고등어입니다. 얼마나 위생적으로 가공되는지 직접 눈으로 확인했으니 앞으로 고등어는 우체국쇼핑몰에서 부산맛꼬 제품을 구입해서 먹어야겠습니다.

좋은 기회로 다녀온 기업탐방 참 흥미로웠습니다. 평소 가보기 힘든 곳이라 더 인상적이었습니다. 오래간만에 맛있는 고등어를 구워서 따뜻한 밥 한 끼 하고 싶어집니다. 부산의 시어, 맛있기로 유명한 부산 고등어 많이 사랑해 주세요.

https://www.instagram.com/p/Cyzfi1ySZ4U/

 

가공 공정의 현장을 영상으로 담아보았습니다. 영상도 함께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